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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개발/Unity

[TextMeshPro] TextMeshPro 기본 사용법(설치/한글 폰트 적용)

by 뒘뒘 2020. 8. 6.

TextMeshPro 기본 사용법(설치/한글 폰트 적용)

* 해당 글은 Unity 2019.4.7f1(LTS) 버전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
 

UGUI에서 지원하는 Text말고 좀 더 깔끔하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TextMeshPro이다.

TextMeshPro는 Unity Package Manager에서 설치할 수 있다.

Window - Package Manager - TextMeshPro에서 설치 할 수있다.

요즘은 기본적으로 새 프로젝트가 만들어질때 자동으로 설치되었으니 버전이 낮을 경우 찾아서 설치하면 된다.

 

Edit - Project Settings - TexMeshPro 기본 사용에 필요한 파일들을 임포트할수있다.

이렇게 TextMeshPro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동작은 마쳤다.

이제 캔버스에 사용해보자.

Hierarchy 창에서 UI - Text - TextMeshPro를 눌러 화면에 띄워보자.

기본폰트에는 영어만 지원하기 때문에 한글을 입력할 경우 저런 식으로 박스 모양으로 나온다.

한글을 쓰기 위해서 기본 폰트 말고 새로운 폰트를 다운로드하여서 적용해보자.

괜찮은 무료 폰트들은 https://fonts.google.com/

에서 다운받을수 있다.

 

Google Fonts

Making the web more beautiful, fast,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

fonts.google.com

원하는 폰트를 유니티 프로젝트에 넣은 뒤에 TextMeshPro 폰트를 만들어 보자.

Window - TextMeshPro - Font Asset Crator에서 폰트를 생성할수있다.

Source Font File - 만들고 싶은 폰트를 선택한다.

Sampling Point Size - Auto Sizing과 Custom Size가 있는데 원하는 크기의 폰트 사이즈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.

Padding - Atlas를 생성할 때 글자끼리에 패딩 값을 나타낸다.

Packing Method - Fast와 Optimum이 있다. 대부분 Fast로 설정 후 사용한다.

Atals Resolution - 폰트 Atals에 크기를 설정한다.

Character Set - Atals에 넣을 폰트를 선택한다.

Render Mode - Atlas 텍스쳐의 품질을 선택한다. 고품질일수록 생성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.

 

우선 우리는 한글과 영어 그리고 특수문자들을 입력할 수 있는 폰트를 만들어 볼 것이다.

 

영어 범위 32-126

한글 범위 44032-55203

한글 자모음 12593-12643

특수 문자 8200-9900

Generate Font Atlas를 한 모습이다.

왼쪽 하단에는 생성한 폰트의 정보가 나와있다.

선택된 폰트에 없는 글자들은 Missing 되었다고 표시를 해준다.

해당 폰트를 저장한 후 다시 한글을 작성해보자.

아까와 다르게 한글이 잘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.

 

TextMeshPro 설치 방법과 한글 적용방법까지 알아보았다.